본문 바로가기
맛집

부전시장 주변 맛집 [3대 기장 산 곰장어] / 부전역 연탄석쇠구이 꼼장어 맛있는 집

by 찬&민 2023. 5. 2.
728x90
728x90

 

즐거움이란 게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먹는 것에 대한 즐거움도 인간세상사 빠질 수 없겠죠?!! ㅎㅎㅎ

우리들이 생각하는 맛집은 음식을 만들고 파는 모든 가게라고 할 수 있다. 왜냐면 배고프면 다 맛있고 그 집이 맛집이라 이야기할 수 있다. 혹시 많이들 알고 계신 맛집일 수도 있으나 우리들이 직접 경험한 맛집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부산에서 곰장어 하면 자갈치를 자주 회자하곤 하더라고요 그러나 우리가 방문하여 곰장어 맛을 보게 된 가게는 부산 부전시장 부근에 위치한 50년 전통 3대 기장 산 곰장어 집이다. 위치는 부전역과 더욱 가깝더라고요 혹 방문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지도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곰장어는 먹장어를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이며, 비늘이 없고 피부에는 점액질로 덮여있다.

장어와 꼼장어의 아주 단편적인 차이점은 장어는 뼈가 있고 곰장어는 뼈가 없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부전시장에 장을 보러 갔다가 뭐 먹을 게 없나 한참을 배회하던 중 저 멀리서 연탄가스냄새와 함께 아주 익숙한 맛향이 우리 코를 자극한다. 이 맛향을 따라 이끌려 온 방향은 부전역 바로 앞 곰장어 골목이다. 이양 이렇게 발걸음을 옮긴 다음에야 어쩔 수 없죠 먹고 가냐 아니면 사서 집에 가서 먹느냐가 더욱 힘들겠죠 ㅎㅎㅎ

 

한참을 곰장어 가게를 돌아다니며 어느 집이 맛있을까? 이 집이 좋겠다 저 집이 좋겠다 서로의 의견만 제출하다 누군가가 수족이 깔끔한 가게가 아주 맛집일 것 같다며 곰장어 맛집에 대한 구별을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곰장어가 있는 수족관을 하나하나 보면서 막 방금 곰장어가 들어간 수족관 같은 곳을 찾았다 물론 청결하더라고요

오~~~~ 더군다나 국내산 곰장어 내요

 

아무튼 우리는 식당을 선택하였으니 구매의사는 결정 났다.

식구가 많으니 곰장어 양념으로 큰 것을 하나 시켜 포장을 요청하였다.

꼼장어를 장만하고 구이를 하기까지 약간 시간이 있기에 식대 내부구경을 하였다.

직사각형 구조로 아주 깔끔한 식당같이 보였고, 이 가게는 엄마와 아들이 같이 운영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어머니께서는 사장님이자 꼼장어 요리사, 아들은 종업원으로 홀써빙에서 계산까지 환상의 궁합인 듯하다. 

주문만 하고 그냥 기다리기에 너무 심심할 것 같아 직접 곰장어 장만하는 모습을 구경하기 했다.

사장님께서 곰장어 껍질을 하나하나 벗기면서 손질을 하신다 그것도 아주 빠르게 말이다.

1~2분이나 지났을까? 곰장어 손질이 벌써 다 끝났다. 다음은 미리 준비가 된 양념과 잘 썩어주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 잠시 곰장어의 효능을 알아보자 꼼장어는 혈액순환개선, 정력증가, 관절염개선, 여성피부미용 등에 좋다고 한다.

 

이렇게 잘 장만된 곰장어는 초벌을 먼저 한다고 한다.

초벌을 역시 연탄불과 적쇠의 조화로움 굽기에 달렸다고 한다.

적당한 불조절과 어느 정도의 익었다 싶을 때 적쇠 앞뒤로 바꿔주는 시간이 절묘해야 한다고 한다.

불향의 냄새를 참지 못하고 침을 흘리고 있는 나에게 다 익은 곰장어를 한 조각을 주신 낼럼 받아먹었는데 역시나 맛이 일품이다 양념도 안 했는데 이렇게 맛날 수가 ㅋㅋㅋㅋㅋ 

반응형

자 이렇게 잘 손질되고 잘 익은 곰장어는 두 번째로 양념의 만남이 시작된다.

초벌 된 곰장어를 적쇠에서 양념 양푼이로 투입 더욱 맛깔스럽다. 색상은 물론 향기까지

 

초벌된 곰장어와 양념의 만남을 확인 한 우리는 한 조각씩 더 먹어 본다

매운지 아니면 짜운지 그러나 맛에 대한 평가는 나오지 않는다

그냥 음~~~~ 맛있다라고만 한다. 다른 표현이 필요치 않다는 말이겠죠 ㅎㅎㅎㅎ

특별한 불맛을 함 보자고요 그것 또한 일반적인 불이 아닌 연탄불 말입니다.

더 더욱이 적쇠로 굽다 보니 연탄까스와 함께 불향이 오롯이 양념곰장어에 스며든다  

 

자~~~ 이제 포장이 다 되었습니다.

시간이 없다 빨리 집에 가든 아니면 공원에 가든 빨리 움직이자고 우리들 누군가가 아주 큰소리로 외친다.

상추와 깻잎에 연탄석쇠구이 곰장어를 몇 조각을 올리고 있는 힘껏 입을 벌려 한입 베어무니 이건 장난이 아니다.

우리들은 다들 우와 맛나다 연탄불에 구워서일까 집에서는 이런 맛이 안 날까?

아무튼 이렇게 맛난 연탄석쇠 곰장어를 먹어 참으로 좋다. 

 

 

부전시장 고래사 어묵 아이들 간식(목욕 후 부산 오뎅이 최고)

날씨가 많이 쌀쌀해진 편이죠? 이번 여름은 장마에, 태풍에, 코로나 19에 너무너무 힘든 나날을 보내기에 일수였습니다. 일부의 고난은 우리들이 극복하였고 하고 있지만 이놈의 코로나는 우리

chuljoo.tistory.com

 

 

문현동 곱창 골목 맛집 "동백곱창" (부산 돼지곱창 맛집)

밉고도 싫은 코로나 19가 다시 우리에게 힘든 시간을 주고 있네요 그렇다 보니 집 밖으로 나가기가 어렵고 해서 핸드폰을 뒤척이다 일전에 문현동 곱창 골목에서 친구들과 함께 곱창을 먹었든

chuljoo.tistory.com

 

 

음식궁합(음식 배합)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

우리가 항상 먹는 음식 식재료는 단독으로 사용하여 맛있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만, 음식궁합에서 상호 역효과를 나타내는 음식에 대하여 오늘은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즉 음식궁합이 맞지 않

chuljoo.tistory.com

부전시장 주변 맛집 아니 부전역 주변 맛집 3대 기장 산 곰장어 우리들 입에는 제법 맛깔나고 불향도 좋았다.

그리고 나에겐 옛 연탄가스까지 서비스로 제공하여 주니 과거 추억의 향기까지 올라오게 해 주니 좋았다.

배고프면 다 맛집이다 할 수 있으나 각자의 입맛에 맞는 게 맛집이겠죠 그리고 추억과 대화가 더해지면 더욱더 좋은 맛집이겠죠 우리들의 생각이었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