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주가가치분석 EPS / PER (주당순이익 / 주가수익비율)

by 찬&민 2021. 5. 22.
728x90
728x90

 

주식시장에서 평가된 주식의 가치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으로 주가는 해당 기업의 본질가치와 차이가 다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의 주가가 해당 기업의 본질적 가치에 비해 저평가 상태인지 혹은 고평가 상태인지를 판단하게 되며 이를 주식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기업가치 분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먼저 EPS와 PER의 공식과 개념 등을 차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다음 포털사이트나 증권사 앱을 통하여 기업정보 창을 열면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보게 됩니다. 이 수치와 내용이 무엇인지? 혹은 이 내용과 수치가 무엇을 이야기하는지에 대하여 알고 주식투자에 있어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시장가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 : 다음(증권)
자료출처 : 다음(증권)

 

EPS(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주식 한 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으로 공식으로는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발생한 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주당순이익(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수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현재의 주가가 주당순이익의 몇 배로 거래되는가를 측정하는 것으로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누어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가수익비율(PER) = 주가 ÷ 주당순이익(배)  

 

 

EPS와 PER의 활용과 이해

PER의 비교나 발표 시에는 현재 주가와 가장 최근의 결산실적에 근거한 주당순이익을 이용한 비율을 이용하지만 실제로 주식의 미래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1년 후 혹은 그 이후에 기대되는 주당 이익(EPS)을 이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미래에 기대되는 주당순이익에 해당 기업의 적정 PER을 곱하여 미래의 주가를 추정하고, 이를 근거로 해당 기업의 현재 주가가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어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적정 PER을 구하는 데에는 개별 기업의 PER과 동종 산업 평균의 PER을 비교하거나 혹은 과거와 현재의 PER을 비교하는 방법이 활용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PER이 높은 경우를 보면 ① 주당순이익(EPS)은 평균 수준이나 주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와 ② 주가는 적정한 수준이나 주당순이익(EPS)이 너무 낮은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앞의 경우 즉 ①의 경우 시장에서 장래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긍정적 평가로 볼 수 있으며, 후자 즉 ②의 경우는 수익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하는 부정적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비율을 통해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에 대한 파악과 해당 기업이 시장에서 평가되고 있는 위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ROC(주식 추세 속도 기술적지표) Price ROC 보조지표

오늘은 주식 추세의 강도가 아닌 속도를 측정하는 보조지표로써 ROC(Price Rate of Change)에 대하여 같이 알아보고 공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지표와 똑같은 형태 즉 ROC의 개념과 계산방식

chuljoo.tistory.com

 

 

이격도(이동평균선과 주가의 괴리) 주가 모멘텀지표

오늘은 주가와 이동평균선의 괴리 측정 지표인 이격도에 대하여 공부하고 같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같이 정보를 공유할 이격도는 보조지표중에서도 주가 모멘텀지표로 분류되고 있으

chuljoo.tistory.com

 

개인투자가들은 자기마다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허나 주식투자에서는 어느 하나 허투루 볼 수 있는 게 없어서 조금이라도 알고 접근하는 것이 더욱 좋을 듯합니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는 이야기 거짓은 아니더라고요 오늘도 내일도 성공투자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