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투자심리선(시장강도 보조지표) 실전 매매 적용 방법

by 찬&민 2021. 3. 23.
728x90
728x90

오늘도 계속하여 주식과 관련된 내용 즉 보조지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다 보면 주제를 전혀 알 길이 없기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투자심리선의 개념

 

투자심리선(psychological line)은 일정기간 투자심리의 변화를 파악하여 현재의 시장 상황이 과열 상태인지 혹은 침체상태인지를 판단해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통상 최근 2주일(10일) 동안의 주가를 이용합니다.

시장의 상황이 정보에 의해 움직일 수 있다고 볼 때, 투자심리선은 이러한 호재나 악재의 정보가 시장 가격에 즉시 반영 되는 것을 전제로 하여 투자자들에게 정보의 변화를 신속하고 객관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고안된 지표입니다.

따라서 이 지표의 등락을 이용하여 시장의 인기도를 판단해볼 수 있으며 매매시점을 잡는 데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투자심리선(psychological line) 계산방법

 

투자심리선 계산방법

최근 10일간의 주가 상승일 수를 10으로 나누어 %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10일간의 주가 동향에서 2일은 주가가 전일 대비 상승하고, 8일은 주가가 전일대비 하락했다면 투자심리선은 20%가 됩니다.

반대로 8일은 주가가 상승하고 2일은 하락했다면 투자심리선은 80%가 되는 것입니다.

 

 

♠ 주식 매매 실전 적용(투자심리선)

보통 투자심리선이 75% 이상을 상회하면 시장이 호재의 크게 반응하고 약재에 둔감하여 과열인 상태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매도 준비의 전략으로 대응하고 25% 미만이면 시장이 악재에 크게 반응하고 호재에 반응이 약한 침체권에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매수 준비의 전략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1.  75% 이상 : 과열, 경계지대로 매도시점 포착
  2.  25% ~ 75% : 중립지대
  3.  25% 이하 : 침체, 안전지대로 매수시점 포착

 

단, 저점 부근에서 투자심리선을 이용하는 것은 통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고점 부근에서 투자심리선을 이용할 경우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가가 강한 상승추세를 보이는 경우에는 투자심리선이 75% 이상 과열권을 보이다가도 소폭의 하락 조정 이후 다시 강한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경우가 많고, 또는 주가가 고점을 뚫고 강한 상승을 하는 경우에도 투자심리선은 중립지대 수준에서 머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최근 10일 중 상승일수와 하락지수가 비슷하지만 주가가 상승하는 날의 상승폭이 하락하는 날에 하락폭보다 월등히 큰 경우 과열 신호가 나타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점 부근에서는 투자심리선 이외에 다른 지표들과 병행하여 매도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갭상승, 갭하락 주식용어 정리

주식과 관련된 뉴스를 접하다 갭 상승 혹은 갭 하락으로 출발하여 마감했다고 자주 보고 듣게 됩니다.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대충은 느낌으로 알수 있는 용어이나 그래도 한번쯤 되짚어

chuljoo.tistory.com

 

 

ROA, ROE는 기업평가에 주요 잣대/효율적 경영성과 지표(총자산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

주식 용어 중 비슷한 단어들이 많아 조금씩 혼돈이 있기도 하고 혹 잘못 인식을 하여 본인의 투자가치에 대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에 헛갈리기 쉬운 두 단어를 모아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

chuljoo.tistory.com

 

오늘은 투자심리의 변화를 판단하는 지표 시장강도지표 투자심리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내일도 모레도 투자에 성공하시는 나날이 되세요~~~!!!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