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기획을 하다 보면 저렴한 생산단가를 위해 자사에서 생산할 것인지? 아니면 타사에 생산을 의뢰하는 것이 좋을지? 주변 환경을 살피고 경제학 책자에 의지를 하다 보면 더문더문 경제학 책자에 OEM이라는 단어와 ODM단어가 나타납니다. 이에 본질을 사전적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고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1. OEM 이란?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 상표부착
기업이 만들어내는 상품은 크게 두 가지의 브랜드를 달게 된다. 하나는 그 상품을 생산한 기업의 고유상표를 다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그 상품의 생산을 주문한 발주자의 상표를 부착하는 경우이다. 후자의 경우를 OEM이라고 부른다. 즉,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 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완제품이나 부품을 생산하고 그 제품에 A사의 브랜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생산방식 또는 그 제품을 의미하며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도 부른다. <출처 : 다음 백과사전>
위 내용을 현재 반도채 제조회사를 빌어 단순하게 풀이를 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즘 핫한 반도체에 대하여 예를 든다면 대만에 있는 기업 "폭스콘"이라는 업체는 반도체 제조회사로 이름난 곳입니다. 이 폭스콘은 "애플"이 핸드폰에 들어갈 반도체를 디자인하고 설계를 하면 이를 하나 빠짐없이 설계한 내용과 똑같이 생산을 해주고 있습니다. 즉 고객사가 요구한 레시피와 똑같이 생산하고 제품은 생산을 주문한 업체의 브랜드로 판매되는 행위입니다.
2. ODM 이란?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System, 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System)
제조업자 개발 생산(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방식이다. 설계·개발 능력을 갖춘 제조 업체가 유통망을 확보한 판매 업체에 상품이나 재화를 공급하는 생산방식이다. 단순 하도급 형태인 주문자 상표 부착 표시 생산(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방식과는 다르다. <출처 : 다음 백과사전>
OEM은 주문자가 요구한 대로 생산하여 납품을 하면 되는 단순 하청업체와는 달리 ODM은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ODM 업체가 주도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즉 하청업체라기보다는 주도적 기술이나 레시피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사에 제조 공급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3. OEM과 ODM의 차이
OEM vs ODM의 다른 점은 한마디로 축약을 한다면 OEM은 주문자가 요청한 대로 생산 제조해주는 방식이고, ODM은 주문자(발주자)가 위탁(특정 제품에 대한 요청)하면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전체 관정을 도맡아 공급을 하는 방식입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는 같다고 볼 수 있지만 부가가치가 더 높은 회사는 ODM 업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COM은 신약개발업체로부터 위탁받아 약을 대신하여 제품을 생산 납품해주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판매 기획] 온라인 & 오프라인 마케팅 과정 & 단계
판매기획이란? 사전적 의미로써는 생산된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일이라고 합니다. 한데 판매기획은 어디서 출발하고 어디서 어떻게 진행을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chuljoo.tistory.com
[수요확대 & 점유율 확대] 판매 기획에서 전략 수립
앞전에는 마케팅과 관련하여 판매기획에 대한 의미와 단계별 진행과정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해서 오늘은 판매기획에 있어 전략과 전술의 의미와 실행 정책에 대하여 같이 알아보고
chuljoo.tistory.com
판매기획에서 제품의 시장 가격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제품의 시장 가격 결정 후 자사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이 유리할지? 혹은 타사에서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를 할 것인지? 이익을 창출하고 지배력있는 상품을 위해 어떤것이 좋을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할 것이다. 즉 판매와 유통망을 잡고있을 것인지 혹은 제품개발에서 생산까지 이루어 판매까지 전부 수행을 할것인지?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마커피] 슈퍼푸드의 하나 햄프씨드 변비예방, 다이어트에 도움 (1) | 2022.06.22 |
---|---|
위탁판매와 사입판매 집중과 선택 상황에 맞게 (0) | 2022.01.16 |
[수요확대 & 점유율 확대] 판매 기획에서 전략 수립 (0) | 2021.10.25 |
[판매 기획] 온라인 & 오프라인 마케팅 과정 & 단계 (0) | 2021.10.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