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상대강도지수(RSI) 강세는 과열 침체 (신호 매매 타이밍)

by 찬&민 2020. 6. 20.
728x90
728x90

주식을 하다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주식 뉴스에서 상대강도지수(RSI)가 어쩌고 저쩌고 라는 내용이 나오곤 합니다. 이렇게 뉴스를 접하다 보면 순간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함에 대충이라도 알고 넘어가야겠기에 오늘은 상대강도지수(RSI)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SI(Relative Strength Index)란 주식, 옵션 등의 보조지표로 주식 가격의 상승압력과 하락 압력 간의 상대적 강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먼저 RSI는 어디서 많이 보셨든 기억이 있을 것 같은데 어디서 보셨을까요?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주식 차트를 보게 될 때 차트 설정 시 오른쪽 상단에 차트 종류와 지표설정이 있는데 지표설정에서 RSI라는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대충 습득하시고 차트 활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RSI 주식차트 활용하기

위에서 RSI(상대강도지수)의 사전적 의미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표현을 하자면 주가 추세의 강도를 나타내며 과거의 주가에 비해 현재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강한가를 추정하는 지표입니다. 

 

RSI의 계산방식과 계산을 하여 도출된 값의 해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RSI 계산 방법

 

이렇게 계산된 값의 기본적인 해석 방향70% 이상은 과열권 조짐으로 매도의 준비로 해석을 30% 이하의 값이 도출 시 침체권으로 돌입으로 해석을 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해석에서 매매타이밍을 선점하고 이익을 내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좀 더 높은 수익창출을 위해 RSI가 50%를 기준으로 해서 상향 돌파하면 매집을 하고, 하향으로 꺾이면 매도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RSI활용에 앞서 RSI의 언급 시 항상 따라다니는 단어는 Divergence(추세역전)Failure(추세전환의 실폐)가 있습니다. 디버전스란 가격 추세와 RSI가 서로 반대 방향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주가는 상승을 하나 상대 값 지표(거래량 등)가 하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주가가 상승하는데 주식물량이 줄어드는 경우) 한편 Failure은 RSI가 추세전환 시도 후 이전 추세로 돌아가 전고점 혹은 전저점을 갱신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여기서 RSI활용디버전스(추세역전) 현상이 나타나면 매수, 매도 & 추세전환의 중요 시점으로 해석 Failure(추세전환의 실폐) 현상 시 추세전환 실폐, 기존 추세 유지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RSI지표는 주가 흐름에 즉시 반영함에 매수, 매도의 가장 빠른 신호와 시각적인 정보제공에 장점이 있으나, 강한 추세에서 실패한 신호 발생 잦은 매매 신호로 추세를 정확히 구분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는 것이 단점 이기도 합니다. 해서 주식은 한 가지의 분석 사항만 가지고 투자의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최소 2가지의 보조지표에 의한 분석으로 투자 방향을 잡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