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주식 보조지표의 종류와 정의(의미) 이해 / 단점 극복

by 찬&민 2020. 8. 27.
728x90
728x90

최근에 주식과 관련하여 포스팅을 전혀 하지 못했네요 요즘 주위 지인들께서는 사회적 분위기는 경제가 너무 안 좋다는 인식이 강한데 그와 반대로 주식시장은 점점 우상향 하는 것이 너무 위험하다는 시각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위험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좀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였으면 합니다. 해서 오늘은 보조지표의 개념과 종류, 의미 등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조지표]

주식에 있어 보조지표란 주가의 변화를 통해 현재 주가의 강도는 물론 우상향 혹은 우하향 방향성을 확인할수있는 지표라고 정의 할수 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는 매매 결정의 시각적 제시 및  추세 방향성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후행성 지표라고 할수 있습니다.

 

[보조지표의 종류]

1. 주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추세 지표의 종류
▶ MACD, ADX, CCI, DMI, SONAR, Stochastic 등


2. 주가의 방향성 강도를 제시하는 모멘텀 지표의 종류

▶ Stochastic, 이격도, RSI 등


3. 주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가격 지표의 종류
 가격 이동평균선, Demark, 일목균형표


4. 주가의 방향성 강도를 제시하는 시장강도 지표의 종류

 투자심리선, OBV 등

 

[추세지표]

주식에 있어 추세지표란 주가의 방향성은 물론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지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단, 주식이 특별한 가격 등락 없는 횡보국면에서는 그 정확도가 다소 떨어짐) 

 

[모멘텀지표]

주식에 있어 모멘텀 지표란 주가 추세의 속도(가속도, 강도)를 측정해 주가의 변동 상황을 이해하는 보조지표로 모멘텀의 기울기에 따른 추가 상승 및 하락을 예측하는 지표라 말할 수 있습니다.

 

[가격지표]

가격지표란 주가의 과거 주식 가격 통계에 따른 현재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지표로 활용

 

[시장강도지표]

주가의 가격 또는 거래량 증감을 통해 주가의 방향성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과열과 침체를 파악하는데 활용

 

이렇게 보조지표에 대한 종류와 함께 그 종류에 따른 의미를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 또한 그 한계성이 있습니다. 즉 주식투자에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조지표 하나에 의지하여 의사결정이란 무모함에 극치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이 보조지표에 대한 한계성을 조합하여 확인 토록 하겠습니다.

 

[보조지표의 한계성]

1. 과거 테이트로 인한 한계성이 있습니다. 즉 현시점에서의 시장 변수에 대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주식시장 전체의 방향성을 읽지 못하고 전체 시장에 대한 영향이 개별 주식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지 못한다.

3. 추세선 또는 추세 방향이 확립이 될 때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을 수 있으나, 박스권 횡보장세에서는 너무 많은 신호를 발생하게 되어 오히려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지 못하게 됩니다.

4. 보조지표는 단순하게 기계적 확률적 신호 발생에 따른 시장 전체의 시세 기회를 상실할 경우가 다수 발생할 수 있음.

 

[보조지표의 한계성 극복]

★ 보조지표 모멘텀, 추세, 가격, 변동선, 시장 강도 등을 동시에 복합적으로 같이보고 동등한 입장에서 분석하고 판단하여 주식 매매에 적용 하여야 함이 우선

★ 모든 보조지표는 과거의 데이터라는 후행적이라는 단점이 존재함에 변동선, 가격, 모멘텀, 변동성 등 이를 혼합 병용하여 분석하고 외국인, 기관의 수급 동향을 확인

★ 위와 같이 각종 지표로서 분석하고 동향을 파악한 뒤 기업의 본질적 성장 포인트를 확인 후 주식매매 의사결정에 오류를 줄일 수 있음.

 

주식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은 너무나도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주 단순하다고 할 수 있으나, 책임은 오직 자기 자신만이 질 수 있는 사항이라 위에서 확인한 보조지표 또한 순수한 보조지표로서 종합적으로 병합하여 분석하시고 매매 의사결정을 하였음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요 다음엔 보조지표 하나하나를 설명할 수 있는 시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성공투자 파이팅!!!   

 

 

2020/05/03 - [주식&경제] -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주식 매매활동 정지) 알아보기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주식 매매활동 정지) 알아보기

오늘은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와 사이드카(Sidecar)에 대하여 확인하고자 합니다. 일전에 개인 블로그에 정리해 두었든 내용을 다시 약간의 가공을 가감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서킷��

chuljoo.tistory.com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