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코넥스 상장요건 / 코넥스시장 유지 완화 및 코스닥 이전상장 지원 특례

by 찬&민 2023. 6. 1.
728x90
728x90

 

얼마 전 코스피(KOSPI)의 상장기준과 코스닥(KOSDAQ) 상장기준이 어떻게 다르고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그러나 한 가지 놓치고 지나 간 주식거래시장이 있었다 바로 코넥스(KONEX)라는 주식거래시장이다.

해서 코넥스시장의 개설배경, 개요, 상장요건 등을 확인하고 정보를 같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코넥스시장에 대한 내용을 지금 부터 시작 하겠습니다~~~~.

 

코넥스(KONEX)란?

코넥스(Korea New Exchange)는 자본시장을 통한 초기 중소, 벤처기업의 성장지원 및 모험자본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개설된 초기 중소기업전용 신시장이다. 

 

코넥스(KONEX)시장의 개설 배경

현재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현황을 살펴보다 보니 중소기업 자금조달은 은행대출에 편중이 되어 있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부채비율의 상승 이자비용 부담도 상장기업에 비해 과중한 실정으로 기업의 존립이 위협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있었다 배경에는 코스닥시장만을 통해 초기 중소, 벤처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었던 점도 작용하였다.

코스닥시장의 경우 투자자 보호를 위한 계속적인 상장요건 강화로 인해 성숙단계의 중소기업 대상 시장으로 변모하여 초기 중소기업은 진입이 곤란한 시장이 되었으며, 설립부터 코스닥시장 상장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2004년에는 평균 9.3년이었던 것에 비해, 2011년도에는 평균 13.3년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초기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증권시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초기 중소기업 특성을 반영한 시장제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기존 증권시장을 활용하기보다는 제로베이스에서 설계하는 것이 용이하다는 판단 하에 코넥스시장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코넥스시장의 개요와 코넥스시장이 개설된 뒷 배경을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쉽게 풀이하자면 유가증권시장 > 코스닥시장 > 코넥스시장 으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또 한편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 상장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됨에 자금조달을 좀 더 쉽게 하여 중소, 벤처기업의 존립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기 위함에 코넥스시장을 개설하였다는 설명인 듯합니다.

계속해서 코넥스시장의 상장요건과 코넥스시장 상장혜택에 대하여 알보겠습니다. 

반응형

 

코넥스 상장요건

1. 외형요건 심사

코넥스시장은 아직 실적이 가시화되지 않은 성장 초기 중소, 벤처기업이 원활하게 코넥스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매출액 순이익 등의 재무요건을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그 밖에 초기 중소, 벤처기업 실정에 부합하지 않는 요건은 폐지하거나 완화하고 증권의 자유로운 유통과 재무정보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요건만 적용하도록 하였다.

코넥스의 상장기준은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에 해당될 것, 주식의 양도제한이 없을 것 등이다.

코넥스시장의 상장요건은 코스닥시장의 상장 기준보다는 많이 완화된 모습이다. 아래 표 참고 <출처 : 한국거래소>

코넥스시장 진입요건(외형요건)

2. 질적요건 심사

코넥스시장은 지정자문인이 신규상장신청기업의 상장적격성을 심사하고 있으며 한국거래소에서는 해당 기업의 상장이 공익과 투자자보호에 적합한지 여부를 위주로 심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거래소는 지정자문인이 제출한 상장적격성보고서를 토대로 경영진의 시장건전성 저해행위 여부, 경영투명성, 회계정보 투명성, 투자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공익과 투자자보호에 부적합한 사유가 없는지에 대해 심사하고 있습니다.

 

코넥스시장의 혜택 

정부와 거래소는 코넥스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코넥스 상장법인의 상장유지 부담을 완화하고, 각종 규제 적용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넥스 상장기업의 코스닥 이전 상장을 돕기 위해 다양한 특례제도와 지원정책을 도입하여 운영함으로써 코넥스시장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요약을 하자면 상장유지에 대한 각종 공시와 회계 및 지배구조과 관련하여 아주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  추가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으로 이전하여 상장을 유도함에 투자 촉진에 대한 규정, 의무보유 등과 같은 특례가 주어지는 것으로 확인된다. 그림 참고 <출처 : 한국거래소>

코넥스 상장유지 부담 완화

 

코넥스 상장기업의 코스닥 이전 상장 특례제도

 

 

 

코스피 코스닥 상장요건 및 차이점 / 주식시장의 차이

다들 보통 주식을 처음 할 때면 코스피가 어떻고 코스닥이 어떻고 하는 이야길 자주 듣게 된다. 해서 오늘은 코스피(KOSPI)의 상장기준과 코스닥(KOSDAQ) 상장기준이 어떻게 다르고 차이점은 무엇인

chuljoo.tistory.com

 

주식 상장폐지 기준(퇴출요건) / 즉시 상장폐지 기준

주식시장에 있어 주식의 상장도 중요한 대목이지만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사라지는 상장폐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즉 우리나라의 코스피의 상장폐지의 기준과 함께 코스닥시장에

chuljoo.tistory.com

 

코넥스시장에서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기본예탁금제도가 있어 거래 계좌에 일정 금액(3,000만 원)을 맡겨두어야 주식 매매가 가능하나 개인은 증권사 영업점에서 코넥스 소액투자 전용계좌를 만들면 기본 예탁금을 예치 않아도 연간 3,000만원 한도로 거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코넥스 주식거래시장에서는 위와 같은 기본예탁금제도 등을 활용해 개인의 과도한 투자를 막아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증시 즉 증권거래는 크게 4가지 시장으로 구성 되어있다.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방금 알아본 코넥스시장과 K-OTC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에는 K-OTC에 대하여 요건과 유지를 위한 내용을 알아보고 정보를 간략 정리하여 공유 토록 하겠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