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볼린저밴드(Bolinger Bands) 주가 상승 하락 판단과 매매기법

by 찬&민 2021. 12. 18.
728x90
728x90

 

주식투자에 있어 내가 매집한 주식이 저점인지 혹은 고점인지 상당히 애매하고 주식을 매집하였다면 이것이 오늘 올라갈지 내일 상승할지 참 궁금하기도 합니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이... ㅜ.ㅜ 정말 어렵죠? 오늘은 많고 많은 보조지표 중에서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매매 방법에 대하여 같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자기 투자방법에 맞고 안 맞고는 본인의 선택에 달려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1. 볼린저밴드의 개념

볼린저밴드의 탄생은 어떤 주식이 고평가된 것인지 혹은 저평가된 것인지 애매모호한 상황입니다. 이에 현재 주가가 어떤지를 여러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그 수용에 충족하기 위해 "존 볼린저"가 1980년대 보조지표를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주가의 변동이 표준 정규분포 함수에 따른다고 가정하고 주가를 따라 위아래로 폭이 같이 움직이는 볼린저밴드를 만들어 이를 기준선으로 주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주가가 급격히 변화하는 시점에서 엔벨로우프가 적절한 매매 시기를 알려주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주가 변동성을 이용해 가격 변동 띠를 탄력적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개발한 이 기법은 보통 이동평균선을 추세 중심선으로 사용하며 상하한 변동폭은 추세 중심선의 표준편차로 계산한다. 가격변동띠의 폭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크거나, 큰 상태에서 줄어들 경우에는 볼린저 밴드를 과매도-과매수의 지표로 이용할 수 있는데 하한선 근처에서 매수하고 상한선 근처에서 매도한다.  <출처 : 다음 백과>

 

2. 볼린저밴드 공식(작성 방법)

볼린저밴드는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잡고 상한과 하한의 변동폭은 추세 중심선의 표준편차를 이용해 계산을 하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설정은 보통 기간 20에 승수 2로 세팅을 하여 활용합니다.)

 

상단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 X 2

중심선 : 20일 이동평균선

하단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 X 2

 

반응형

 

3. 볼린저밴드의 특징

  • 가격의 등락폭이 작아지면 밴드의 폭도 함께 줄어듭니다. 이후에 주가는 급격한 변동선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가격의 등락폭이 커지면 밴드의 폭도 증가합니다. 이때 추세전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볼린저밴드의 상단선과 하단선을 넘어서는 경우 다시 상하단선 안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볼린저밴드의 실전매매 적용

  • 밴드의 폭이 축소되면서 밀집구간을 거친 이후 주가가 상단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하고 하단선을 하향 이탈할 경우에는 매도를 합니다.
  • 하단선에서 상승할 경우 매수를 하고, 중심선에서 저항이 발생하는 경우 매도하시면 되겠습니다.
  • 중심선에서 저항선을 이겨내고 상승할 경우에는 매수하고, 상단선에서 저항이 발생할 겨우 매도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PIVOT 단타(당일 매매) 보조지표 활용 추세지표(피봇)

요즘 주식도 하고 가상화폐는 물론 외국 주식까지 하느라 많이들 피곤하시죠? 그래도 알고 아니 한 번은 접하고 투자를 하심이 어떨까 하여 오늘도 보조지표 자료 취합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chuljoo.tistory.com

 

 

ADL 기술적지표(주식시장 내부세력 측정 / 상승 하락 예측 선행지표)

오늘도 많은 보조지표 중 주식시장 내부 세력 측정지표인 ADL에 대하여 개념과 함께 산출방법, 한계점 등을 공유 토록 하겠습니다. 서두를 너무 길게 하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관계로 바로 시작하

chuljoo.tistory.com

 

 

Sonar momentum 보조지표 (주가 사이클 전환점 파악 차트)

주가의 전환점을 파악하는 모멘텀 지표에서 Sonar momentum 보조지표에 대하여 실전매매에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개념과 정의는 무엇인지 같이 공유 토록 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

chuljoo.tistory.com

 

많은 보조지표가 있습니다. 이것을 투자자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시험도 해 보고 공부도 해보고 이리저리 적은 수업료를 납부하시어 좋은 결과와 함께 나의 보조지표를 찾아 내일부터 아니 당장 오늘부터라도 승승장구하는 투자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우스운 이야기로 포카든 고스톱이든 남의 패를 보고 치는면 얼마나 좋을까요? 주식 또한 남의 패를 보고 치듯 보조지표를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