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에너지 절약에 대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를 간략하게 간추려 다시 정리하고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주방에서의 에너지 절약에 대하여 같이 공유 토록 하겠습니다. 사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주방용품이 알게 모르게 우리들 가정에서 에너지 낭비가 되는 장소이자 기기라고 합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습관을 하나씩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에서 에너지 절약 방법
◎ 커튼, 블라인드 설치
집안내 인테리어로 활용성은 물론 실내 온도유지 기능으로 겨울 난방비 절약은 최고!
◎ 플러그(코드) 뽑기
나도 모르게 꽂아둔 플러그 나도 모르게 대기전력 새어나가고 있습니다. 해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전기제품 전원 끄기는 물론 전등 끄기 생활화하면 새는 돈 막을 수 있답니다.
◎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 구매
고효율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 알고 계시죠?! 성능은 물론 에너지 절약까지
◎ 에어컨 대신 선풍기 활용하기
일반적으로 에어컨 1대는 선풍기 30대가 사용하는 전력을 소비한다고 합니다.
◎ 세탁물 모아서 사용하기
소비전력량이 많은 세탁기는 세탁물의 양보다는 사용 횟수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식기세척기도 효율적인 에너지 절약을 하기 위해선 적은 양을 자주 세척하기보다는 한꺼번에 모아서 사용하는게 좋겠습니다.
◎ 문풍지 붙이기
문틈, 창문 사이로 찬바람 들어오는 곳에 문풍지 붙이게 되면 가스보일러 얼마 돌리지 않아도 금세 따뜻해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주방에서 에너지 절약 방법
◆ 냉장고(냉장실은 비우고 냉동실은 채우고)
냉장고는 일정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쓰게 되는데요. 냉기가 순환하면서 온도를 유지하는 냉장실의 경우 지나치게 많은 음식물이 채워져 있으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냉장실은 60% 이하로만 채워지도록 주기적으로 비워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반면, 냉동실의 경우 차가워진 음식들이 서로 냉기를 전달하면서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8~90% 정도로 가득 채워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냉장고 관리 Tip
냉동실 내부에 성에가 1cm 이상 생기게 되면 냉동 효과가 떨어지고, 하루 약 800w의 전력을 낭비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미지근한 물을 뿌려 녹인 후 물기를 닦고, 식용유를 발라두면 성에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냉장고 적정 온도(냉장실 0도 ~ 5도 이하, 냉동실 영하 18도 이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뜨거운 음식은 식혀서 보관하고,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지 않도록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식자재 목록을 간단하게 작성하여 냉장고에 붙여두면 더욱더 효율적이겠습니다.
냉장고는 벽과 10Cm 이상 떨어지도록 배치해야 열이 원활하게 배출되어 전력 효율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 가정집에서 가장 많은 전기를 먹는 주범으로 손꼽히는 전기밥솥 이 또한 몇 가지의 작은 변화로 전기밥솥으로 인한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기밥솥(찬물 대신 따뜻한 물 사용, 보온시간 최소화)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으로 밥을 하면 밥을 하는 시간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전력을 약 14% 이상 아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밥을 지을 때 차가운 물 대신 따뜻한 물을 이용하면 전기를 약 1/3 가량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실천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에어컨보다 전기밥솥의 전력 사용량이 많다? 사실 전기밥솥이 전력 사용량의 주범이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보온’ 기능 때문인데요. 밥은 가급적 먹을 만큼만 짓는 것이 좋고, 넉넉히 밥을 지어두었다면 밀폐 용기에 나눠 식힌 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렌인지(깨끗하게 관리, 자연해동 후 사용, 회전판 중앙에 놓기)
▶ 전자렌지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 관리해야 음식으로 열이 빠르게 전달되어 조시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 내부 청소는 뜨거운 물과 베이킹소다를 섞어 전자렌지에 넣고 10분정도 돌린 후 행주나 치킨타월(휴지)로 딱아내면 묵은 때를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 전자레인지에 꽁꽁 언 음식을 넣고 데우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할 텐데요. 전자레인지 사용 전 충분히 자연해동 시간을 거치면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냉동실에 보관한 식자재를 전날 미리 냉장고로 옮겨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 전자레인지에서 나오는 마이크로파는 각이 진 곳에 집중되기 때문에 둥근 용기를 사용해야 음식을 골고루 빠르게 가열할 수 있어요. 또한 전자레인지 회전판 중심에서 떨어질수록 열이 잘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회전판 중심에 음식을 놓아두는 것도 빠른 조리에 도움을 준답니다.
전자렌지 관리 Tip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용기 바닥에도 이물질이 없어야 열이 잘 전달된다고 하니 전자렌지 청소 시 용기 또한 관리에 신경 써주시면 에너지 절약은 물론 위생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꽁꽁 언 음식을 해동 시 실온에서의 해동은 더운 여름날에는 특히 식중독 위험이 있으니 주의 당부 바랍니다. 꽁꽁 언 음식물 해동시 알루미늄 냄비나 호일 사이에 냉동된 식자재를 넣어두면 열전도율이 높아 해동 속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2020/06/01 - [생활정보] - 바이러스와 세균의 차이 점
2020/06/03 - [생활정보] - 은행 대출금리 낮추기(금리인하요구권)
오늘은 우리들의 자그마한 실천으로 위와 같이 에너지 소비절약을 몸소 실천을 하다 보면 우리 가정에서 솔솔찮게 빠져나가는 쓸데없는 지출을 줄일 수 있고 더 나아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발생량도 줄여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주 현명하고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해서 소개 전달드려 봅니다. 오늘의 에너지 절약 레시피 어떤가요? 한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수 인테리어 장식품(소재) 개, 고양이 좋고 나쁜 위치 (0) | 2021.04.19 |
---|---|
풍수 인테리어 소품(장식품) 새, 말 길흉 위치 (0) | 2021.04.18 |
주택연금 가입조건 수령금액 계산(가입대상 확대 및 예상연금액 조회) (0) | 2021.01.14 |
결로방지를 위한 습기조절(제습) 방법 / 실내습도 관리 방법 (4) | 2021.01.10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여신금융협회) 숨은 내돈 찾기 / 포인트 현금 전환 (4) | 2021.0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