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OBV 보조지표(거래량 보조지표) On Balance Volume

by 찬&민 2021. 1. 31.
728x90
728x90

 

주식거래에 있어 우리들은 많은 보조지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식 거래량을 나타내는 거래량 지표에 대하여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보통 주식에 입문하신 지 조금 오래된 분들은 주가가 올라갈 때 거래량이 많아지면 주가가 좀 더 힘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좀 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은 기관이든 외국인이든 주식을 매집하고 있다는 증거(?)일 수도 있으니 조만간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고 인식을 해도 무방 할 것입니다. 이렇듯 주가는 주식의 거래량의 흐름이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주식 거래량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인 OBV를 소개합니다.

 

OBV의 개요

OBV는 On Balance Volume의 약자로 J.E Granville이 창안한 투자 기법으로 ‘거래량은 시세의 원동력이며, 주가는 거래량의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였으며, 거래량은 항시 주가에 선행한다는 특징을 강조한 것이 OBV 매매 기법이며 가격의 변화에 거래량을 관련시킨 시장 강도 지표입니다.

 

OBV의 특징

1)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는 전제하에, 상승일의 거래량 누계에 하락일의 거래량 누계를 차감한 거래량지표(가격변동 없는 날 거래량 제외)

2) 상승일의 거래량은 전일 OBV에 가산, 하락일의 거래량은 전일 OBV에 차감

3) 상승국면 지속될 경우 OBV (+) 부호, 하락국면의 경우 OBV (-) 부호

4) OBV의 상승은 매입 에너지 집중, 하락은 매입에너지 분산

5) 상승국면과 하락국면에서 OBV는 전 고점과 전 저점을 이탈하여 형성

 

위 내용을 보면 뭐가 뭔지 잘 모르시겠죠? 어렵다고 느껴지면 금방 포기를 할 수 있으니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OBV의 계산방법에 대하여 열거하고 설명을 드겠습니다. OBV계산방식은 3가지 상황에 따라 값이 다르게 결정됩니다.

아래 계산식만 보면 정말 간단합니다. 계산방식과 계산사례를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BV의 계산방식

1.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보다 높을 경우(당일종가 > 전일 종가)

   OBV = 전일 OBV + 당일 거래량

2.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보다 낮을 경우(당일종가 < 전일 종가)

   OBV = 전일 OBV - 당일 거래량

3. 당일 종가와 전일 종가가 같은 경우(당일종가 = 전일 종가)

   OBV = 전일 OBV

 

OBV 계산방식에 의한 사례

  주가 상승/하락 거래량 OBV인식 OBV값
1일 100원   100   0
2일 110원 상승 150 +150 150
3일 120원 상승 200 +200 350
4일 110원 하락 150 -150 200
5일 100원 하락 100 -100 100
6일 110원 상승 150 +150 250
7일 110원 보합 100 0 250

※ 위 계산방식에서 아주 주의해야 할 사항은 주가의 거래량에 따라 OBV값이 정해지지만 부호 +, -의 결정은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의하여 결정됨을 꼭 인지 하시길 바랍니다. 

 

OBV값의 증가와 주가의 상승

실제 OBV값을 적용한 차트를 보게 되면 보통 주가와 OBV선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그 이유는 주가가 오르면 그날의 거래량이 플러스(+)됨으로 OBV값도 크지게되고 만약 주가가 내리게 되면 그날의 거래량이 마이너스(-)가 되어 OBV값도 작아지게 되면서입니다.

 

OBV값이 점차 커진다? 혹은 작아진다?

OBV수치가 높아지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일보다 주가가 올라서 거래량이 많아져야 됩니다. 즉 총 매도 물량보다 총 매수 물량이 많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OBV값이 점차 작아진다는 것은 해당 종목의 총 매수물량 보다 총 매도물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OBV 활용방법

1) 방향성을 이용한 활용법

 - OBV는 거래량 지표로 주가 움직임보다 선행적인 방향성을 가짐

 - 주가 상승 중 OBV가 하락하면 주가는 곧 하락

 - 주가 하락 또는 횡보 중 OBV가 상승하면 주가는 곧 상승 전환 (고점 물량 축소, 급락 후 바닥 매수 잡기 유용)

2)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한 활용법

 - OBV의 고점을 연결한 저항선을 돌파하면 매수

 - OBV의 저점을 연결한 지지선을 이탈하면 매도 (장기 추세매매 전략에 유용)

 

OBV 매매전략

OBV지표가 상승추세이면서 고점을 계속 갱신 :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는 추가 매수 혹은 홀딩 신호로 인식

OBV지표가 하락 추세이면서 저점을 계속 갱신 :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는 매도신호, 매수자 입장에서는 관망

※ OBV지표로 정확한 매매 타이밍을 찾기는 사실상 불가능함 보통 추세를 확인하는 데 사용됨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 중에 OBV지표와 주가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하였으나, 간혹 가다가 OBV지표와 주가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있어 다소 간단하게 언급하고 끝낼까 합니다. 

 

첫째 주가는 하락하거나 횡보 하는데 OBV 수치는 높아지는 경우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OBV지수가 높아진다는 것은 총 매수 물량이 많아진다는 의미이므로 매수자가 주가 매입단가를 조정하고 있다고 예측이 되며, 해석을 할 수 있음

두 번째 주가는 상승하거나 횡보하는데 OBV수치는 낮아지는 경우 OBV보조지표가 낮아졌다는 말은 매도 물량이 많아졌음을 의미하는데 주가가 횡보를 보인다는 것은 매도하고자 하는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주가를 관리하고 있는 사항으로 해석됨에 따라 물량이 해소되면 주가가 급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해서 거래량 지표 OBV는 매매타이밍을 제시보다는 주가의 추세를 예측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